2011년 2월 14일 월요일

DLNA 강좌 1편 - DLNA란 무엇인가

1. DLNA (Digital Living Network Alliance) 란..
2. 미디어 컨텐츠 공유 및 재생
3. DLNA에서 지원 가능한 미디어 포맷 (괄호안의 포맷은 선택사항임)
4. DLNA 기기 분류 (DLNA Classes)
5. DLNA 사용 예시


1. DLNA (Digital Living Network Alliance) 란..
스마트폰의 등장과 더불어 서로 다른 가전 제품들, 특히 TV, 컴퓨터, NAS, 카메라 등의 각종 미디어 컨텐츠 공유에 대해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카메라에서 찍은 사진을 PC나 TV에서 보거나 PC에 저장되어 있는 영화를 대형 TV를 통해 보고, 스마트폰에 저장 된 사진을 프린트를 통해 인화하고, PC에 저장하는 등 서로 다른 기기들간의 컨텐츠 공유 및 활용에 대해 많은 사용자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요구와 더불어 새롭게 사람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는 기술이 DLNA라는 기술입니다.

DLNA는 Digital Living Network Alliance의 약자로서 DLNA인증을 통한 제품간에는 네트워크를 통하여 제조사와 제품 종류에 관계 없이 다양한 미디어 컨텐츠(음악/사진/동영상)를 공유하고 재생할 수 있도록 규약을 정의하는 단체입니다. 

DLNA에서는 
- 산업기기/회사간 협력(Industry collaboration)
- 표준 규격을 준수하는 상호 연동(Standard-based interoperability)
- 제품의 규격 준수(Compelling products)
을 목표로 여러 회사들이 모여 규격 제정, 인증 관리 및 향후 방향 모색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위 그림처럼 이름만 들어도 알 수 있는 제조사, 서비스 사업자, 소트프웨어 및 반도체 회사들이 DLNA멤버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각각 회원들은 새로운 규격에 대한 협의를 하고, 이러한 규격을 적용하는 기준을 작성하여 DLNA Guideline으로 배포하고 사용하도록 권유하고 있습니다.

2. 미디어 컨텐츠 공유 및 재생

2.1 전통적인 미디어 공유 - USB를 이용하여 카메라의 사진을 PC나 TV에서 보거나, RGB 케이블이나 S-Video케이블을 PC<->TV와 연결하여 PC에 저장되어 있는 영화를 감상하는 방식 등 실제 물리적인 연결을 통해서 서로 다른 기기간의 미디어 컨텐츠를 공유합니다.


2.2 DLNA 미디어 공유 – Ethernet, Wi-Fi, Bluetooth와 같은 네트워크 기능을 갖춘 기기들간에 같은 IP대역에 있는 기기들이 서로 물리적 접속이 아닌 네트워크를 통해서 컨텐츠를 공유합니다. 
PC에 저장 되어 있는 영화를 LAN선이 연결 된 TV에서 쉽게 감상할 수 있으며, Wi-Fi가 지원되는 스마트폰이나 카메라에서 찍은 사진을 PC나 TV에서 네트워크를 통해 쉽게 감상할 수 있고, 저장할 수 있습니다.



3. DLNA에서 지원 가능한 미디어 포맷 (괄호안의 포맷은 선택사항임)
  • Image : JPEG (GIF, TIFF, PNG 등)
  • Music : LPCM (AAC, AC-3, ATRAC3plus, MP3, WMA9 등)
  • Video : MPEG2 (MPEG1, MPEG4, WMV9, AVI 등)

위의 미디어 포맷 이외에 각 제조사별로 지원 가능한 형식이 따로 있는 경우도 있고, 비디오의 경우 해상도 및 파일 크기에 따라 적용 가능한 항목은 각 기기의 개별 기능을 확인해야 합니다.


4. DLNA 기기 분류 (DLNA Classes)

처음에 DLNA에서는 Media ServerMedia Player로 구분하였으나, 다양한 기기의 등장과 각 개별 기능을 세분화하여 크게 Home Network Device(HND)Mobile Handheld Devices(MHD)로 구분하였고, HND와 MHD의 상호접속을 위해 Home Interoperability Devices(MIU, M-NCF)를 추가하였습니다. 

HND와 MHD사이의 구분은 지원 되는 미디어 포맷과 네트워크 접속방식의 차이로 구분하였으나 디지털 기기의 발전과 둘 사이의 구분이 애매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략적으로 공통으로 정의되어 있는 기기의 분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DMS, DMC, DMR, DMP의 특징과 상호 간의 관계 정도만 이해하시면 충분 할 것으로 판단 됩니다.

참조 : DLNA Certified® Device Classes (http://www.dlna.org/digital_living/devices/)


4.1 Home Network Device

Digital Media Server (DMS)
실제 공유 할 컨텐츠를 보유하고 있는 디바이스. 컨텐츠를 보관하고 있으며 네트워크에 접속시 해당 컨텐츠 내역을 배포/전송하여 다른 디바이스들이 이를 사용할 수 있게 함.
예) PC, Set-Top-Box, 홈씨어터, PVR, NAS 등

Digital Media Controller (DMC)
Media Server가 배포한 컨텐츠 리스트를 찾고, 이를 실행할 수 있는 다른 기기(Render)와 연결한다. 기본적으로 Media Server와 Media Renderer사이에서 연결을 설정하고 컨텐츠 재생과 관련한 동작을 제어 함.
예) Intelligent 리모콘 등

Digital Media Renderer (DMR)
Media Controller에 의해 Media Server와 연결 되며 Server로부터 컨텐츠를 재생할 수 있는 기기.
예) TV, Audio/Video리시버, 스피커 등

Digital Media Player (DMP)
Media Server가 배포한 컨텐츠 리스트를 찾아서 컨텐츠를 선택하고 이를 재생할 수 있는 기기.
예) TV, Game Console 등 

Digital Media Printer (DMPr)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사진을 인화 할 목적으로 정의되었으나, 추후 다른 포맷에 대해서도 이용이 가능하도록 확장 되었음. PC나 카메라에 있는 사진을 DLNA가 지원되는 프린터에서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출력할 수 있도록 해주는 장치.
예) 포토프린터, USB로 연결된 프린터를 사용 가능한 PC응용프로그램 등


4.2 Mobile Handheld Devices


Mobile Digital Media Server (M-DMS)
HND의 DMS와 동일한 개념 예) 스마트폰, PDA 등

Mobile Digital Media Controller (M-DMC)
HND의 DMC와 동일한 개념 예) 스마트폰, PDA 등

Mobile Digital Media Player (M-DMP)
HND의 DMP와 동일한 개념 예) 스마트폰, PDA 등

Mobile Digital Media Uploader/Downloader (M-DMU/M-DMD)
DLNA를 이용하여 컨텐츠를 Upload/Download 가능한 기기.
예) 스마트폰, 카메라 등

※ MHD에는 DMR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5. DLNA 사용 예


5.1 스마트폰(M-DMS)에 있는 사진을 TV(DMP)에서 감상하고 프린터(DMPr)에서 인화




5.2 PC (DMS)에 저장된 영화를 TV (DMP)에서 감상



5.3 NAS(DMS)에 있는 동영상을 스마트폰(M-DMC)을 통해 제어하면서 TV(DMR)에서 감상


참고 사항 : 예제 3의 경우 예제 2와는 다르게 TV는 DMR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DMS(서버)에 있는 컨텐츠를 재생하고 있습니다. DMR의 경우 자체 Control 기능이 없는 Render의 역할을 담당합니다. 그래서 DMC에서 재생에 관한 Control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많은 분들이 DMP는 DMS에 있는 컨텐츠를 스스로 재생할 수 있다고 해서 DMP = DMC + DMR 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다소 잘못된 이해입니다.

DMP는 DMS의 컨텐츠를 재생할 수 있지만, 다른 DMC의 Control을 받지 않기 때문입니다.

댓글 8개:

  1. 안녕하세요. 클리앙에 남기신 글 보고 찾아왔습니다

    평소 DNLA에 대해서 궁금한점이 많았는데 명쾌하게 해결되는거 같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글을 읽다보니 든 생각인데 한가지 궁금한 점이 있습니다.

    DLNA를 이용해서 DMS에 있는 파일을 DMC를 거쳐 DMR이 재생할 수 있는데, DMS에 있는 영상이나 음악파일이 아니라 DMB와같은 실시간서비스도 DLNA로 재생이 되는지가 궁금합니다

    DMB가 지원되지 않는 모니터나 PMP등의 phone보다 더 큰 화면을 가진 장치들에게 DLNA로 DMB 스트리밍이 된다면 상당히 매력적일것 같은데 이것이 되는지 궁금하네요..

    다음 게시물도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답글삭제
  2. overSky님 많은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결론부터 이야기 하자면 DLNA 프로토콜과 소프트웨어만으로 절대 불가능합니다.

    물론 DMB 신호를 받아서 이를 변환해서 재전송한다거나 기타 다른 매커니즘으로 동작하는 별도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갖추어진다면 불가능하진 않겠지만...

    굳이 그렇게 해서 DMB 신호를 DLNA를 통해 공유할 필요는 없을 것이며, 또한 수요도 없을 것 같습니다.

    이런 경우는 DMB 수신기를 활용하는게 좋을 듯 하네요.

    추가적으로 DMS에 있는 파일이 DMC를 거쳐서 DMR에서 재생되는 것은 아니며, DMC는 컨트롤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DMR이 DMS에 있는 특정 컨텐츠를 렌더링 하게끔 조정하는 일종의 리모콘과 같은 역할입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ezCast같은 제품을 이용하면 DMB를 휴대폰이 수신하고 해당 수신화면을 DLNA를 이용해 DMR로 송신가능합니다.

      삭제
  3.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Home network device의 required/optional video format에는 H.264/AVC가 없는데...그렇다면, 만약 mobile handheld device(예를 들어 스마트폰이라고 하죠) H.264/AVC로 인코딩된 동영상을 home network device인 TV로 streaming하는 경우 MPEG-2로 transcoding을 해줘야 하는 것인가요?
    (1) 이 Transcoding은 home infrastructure device란 놈이 해 준다...? 인가요? (이게 별개의 device로 있다라는 건 좀 이상한 것 같은데)
    (2) 스마트폰(server)에서 transcoding해서 보낸다?
    (3) Home network device의 required에도 없고, optional에도 없지만 H.264/AVC가 지원되는지를 체크하고 지원되는(protocol stack 중에 지원가능 format을 알아내는 단계가 있을 것 같은데) 녀석이면 그냥 전송한다? 물론, 아니면 transcoding을 여기서 하든, 저기서 하든...그래야 할 것이고요.

    Advice 부탁 드려요.

    답글삭제
  4.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관련해서 궁금한점이 있는데요.

    여러개의 DMS에 있는 컨텐츠를 동시에 playlist로 만들어 DMR로 재생 가능할까요?
    즉, playlist를 아래와 같이 구성하여 재생 가능할까요?
    A DMS 1.mp3
    B DMS 3.mp3
    C DMS 4.mp3

    그리고 DLNA에서 자막을 지원 안하는데 일부 pc용 서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srt 자막일 경우 가능한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dlna에서 자막을 지원 안하는데 이경우는 어떻게 자막이 dlna로 보이게 되는걸까요?

    답글삭제
    답글
    1. 고가의 스트리밍 서버의 경우 스트리밍 영상에 자막을 입혀서 스트리밍을 합니다. wowza같은 서버에서 그 기능을 제공하는지는 모르겠군요. 그리고 앞에서 말한 고가의 스트리밍 서버같은 경우 4000개 정도의 콘텐츠를 동시에 각각 스트리밍 할 수 있습니다.

      삭제
  5. DMC가 DMR과 연계된다면
    MDMC는 무슨 역할을 하는 것인지요?

    답글삭제
  6. 작성자가 댓글을 삭제했습니다.

    답글삭제